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일일이 마우스로 조작하는 것이 귀찮아질때가 생긴다. 그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윈도우 단축키다. 윈도우 단축키는 정말 다양한 키가 있는데 그 중에 자주 사용하는 키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한다.
1. F2 단축키 - 이름바꾸기
이 단축키는 정말 간단하다. F2만 누르면 되는 단축키인데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의 이름을 바꿀때 사용하면 정말 편리하다. 파일명 누른 상태에서 F2 키만 한번 누르면 왼쪽 그림처럼 이름을 변경할 수 있도록 바뀐다. 마우스 오른쪽 키 눌러서 이름바꾸기 한번 더 눌러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2. 윈도우 키 + L - 화면잠금
윈도우 키와 L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화면 잠금이 실행된다. 회사컴이나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을 쓰다가 잠시 자리를 비울때 사용하면 좋은 키다.
3. 윈도우 키 + D -바탕화면보기
윈도우 키와 D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바탕화면을 바로 볼 수 있 수 있다. 작업 창이 여러 개 띄워져 있어서 창을 여러 개 내리고 바탕화면 보기까지 번거로울때 이 키를 사용하면 한번에 바탕화면을 볼 수 있다. 이 키는 상사가 갑자기 내 컴퓨터 쪽으로 다가와서 지저분하게 띄워진 창을 급하게 내려야할 때 사용하기 좋다.
4. 윈도우 키 + S - 검색
컴퓨터에서 무언가를 찾아야할 때 사용하기 좋은 키다. 사실 검색창은 돋보기 모양을 마우스로 눌러주면 바로 나오는 거라 크게 사용하지 않을 것 같지만 이 키는 워딩을 하는 등 문서 작업을 할 때 빛을 발한다. 무언가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필요한 자료가 있을 수 있다. 그때 워딩 하다가 바로 윈도우 키와 S를 누르고 찾으려고 하는 문서를 검색하면 마우스로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는 것보둬 훨씬 효율적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5. 윈도우 키 + G - 녹화, 캡쳐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녹화하거나 캡쳐할때 사용하기 좋은 키이다. 다른 녹화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 자체에서 녹화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편하고, 또 성능도 나쁘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6. 윈도우 키 + 화살표 방향 키 - 창 분할하기
창을 여러개 띄워놓고 작업할때 분할해서 두 가지 작업을 동시에 하고 싶을때가 있다. 그럴때 사용하기 좋은 키가 바로 윈도우 키 + 화살표 방향키이다. 작업하고 있는 창 두개를 띄워놓고 하나는 윈도우 키 + →를 누르면 화면 오른쪽을 차지하게 되고 나머지 하나의 창을 누른 상태에서 윈도우 키+ ← 키를 누르면 나머지 왼쪽 화면을 차지하게 된다. 반반씩 화면을 차지해 두 가지 놓고 볼 수 있어 편리한 단축키이다.
이상으로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 활용법에 대한 글을 마치려고 한다. 알아두면 은근 편리한 윈도우 단축키를 잘 활용하셔서 업무 효율성을 높이시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