랙(Rack)의 의미
영어 단어 랙(Rack)은 따로 떼어 놓으면 생소할지라도, 다른 단어들과 조합해 보면 오히려 익숙한 영어 단어이다. 인테리어 소품 중에 코 트랙, 매거진 랙은 한번쯤 들어본 분들이 계실 것이다. 정확히 랙(Rack)이라는 영어 단어의 의미는 무언가를 걸어두기 위해 벽에 거는 막대, 선반 같은 것을 말한다. 어떤 특정한 모양이 있다기보다 무언가를 걸어둘 수 있다면 랙(Rack)이 되는 것이다.
오늘은 이 랙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한다. 랙은 잘 활용하면, 수납공간도 확보하고, 인테리어 효과도 낼 수 있는 고마운 아이템이다. 어떤 공간에 랙을 잘 활용하면 좋을지 자세히 살펴보겠다.
랙의 다양한 쓰임
코트랙
랙이 사용될 수 있는 공간은 정말 다양하다. 먼저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용도는 바로 옷을 거는 용도일 것이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코 트랙을 말한다.
특히 요즘에는 도어에 걸 수 있는 제품들이 있어 부족한 수납을 보충할 수 있는 제품들도 나와있다. 큰 옷장을 집에 두기 어려운 원룸의 경우, 행거와 코트랙을 이용하면 어려운 수납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위의 코 트랙은 회색에 둥근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걸 수 있는 곳이 네 군데 있어 실용적이고, 모양 자체도 모던하고 깔끔한 느낌이다. 잘 활용하면 모던한 인테리어 효과를 낼 수 있는 코트랙이다. 그런 효과를 위해서는 옷이나 가방을 걸때에 조금 신경써서 배치할 필요가 있다.
이 원목 코트랙은 나무 느낌의 재질이라 따뜻한 느낌의 디자인이다. 걸려있는 옷이나 소품도 코트택의 분위기에 맞게 매치한 모습이다. 귀여운 카메라 모양의 소품이 포인트가 되어 인테리어 효과를 주고 있다. 위의 회색 코 트랙에 비해 좀 더 어울리게 옷이나 소품을 매치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위의 공간은 엄밀히 코 트랙이라고 할 순 없지만, 일정한 간격을 두고 걸이를 부착하여 코 트랙과 비슷한 느낌으로 만들었다. 거기에 래더가 달린 옷걸이를 배치하였는데, 액자와 옷걸이 색도 같은 톤으로 맞추었다. 벽의 위아래도 화이트와 원목으로 나누어져 있어 보기에도 깔끔하고, 따뜻한 느낌의 화이트 앤 우드 인테리어 느낌을 잘 살렸다.
깨끗한 화이트 벽에 하얀색 코 트랙을 걸어두었다. 이처럼 코 트랙의 종류도 원목, 메탈 등 다양한 형태의 코 트랙이 있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작은 물건 수납
랙은 코 트랙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에는 열쇠 등 작은 물건들을 걸어둘 수 있는 랙의 종류도 많아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가 필수품이 된 시기라, 마스크를 걸 수 있는 적당한 랙이나 고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위의 사진처럼 그냥 문에 걸어두는 방법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문을 여 닫을 때에 거추장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작은 물건을 걸어둘 수 있는 랙, 행거 제품들은 현관문에 부착해 놓고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아예 문에 잘 붙일 수 있도록 좌석 형태로 나오는 제품들이 많이 있다. 외출할 때 필요한 마스크, 차키 등을 걸어두고 사용하기 딱 좋은 제품이다.
랙에 꼭 필요한 물건만 걸어도라는 법은 없다. 이렇게 말린 나뭇가지, 인조 식물들을 걸어두면 그것으로 인테리어 효과를 낼 수 있다. 원목의 자연스러운 나뭇결이 살아있는 코 트랙에 나뭇가지를 걸어두니 내추럴하고 따뜻한 느낌이 든다.
주방에서 활용하기
랙이 자주 쓰이는 공간 중 마지막 하나는 바로 주방이다. 자주 쓰는 주방 기구들을 보기 좋게 걸어두면 사용하기에도 편리하고, 보기에도 좋다. 특히 설거지를 하고 건조가 필요한 도마 같은 경우에는 위생적인 부분에서도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도마 외에 스테인리스 제품들도 랙에 걸어두고 사용하기 좋은 조리 기구이다. 특히 같은 재질의 스태인리스로 랙을 만들어 두면, 통일감도 있고, 관리하기에도 쉬워 주방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주방에서 랙을 달아 두기 가장 좋은 위치는 아무래도 상부장과 싱크대 사이에 있는 공간일 것이다. 위의 주방도 벽타일에 랙을 설치하여 다양한 조리기구들을 보관하고 있는데, 보기에도 깔끔하고 실용적인 느낌이다.
다양한 모양의 랙
최근에는 랙의 모양도 다양해지고 있다. 막대기 모양의 랙이 아닌 위와 같이 철제 구조물로 여러 방향으로 물건을 걸 수 있는 랙 제품도 있다.
위의 랙은 빨래집게 모양으로 되어 있어, 물건이 떨어지지 않게 집을 수 있으면서 보기에도 예쁜 디자인으로 만들었다.
지금까지 다양한 랙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양한 쓰임새에 인테리어 소품으로써의 효과도 볼 수 있는 아이템이라 추천해 드리고 싶다. 집에 수납공간이 부족한 분들이 계시다면 랙은 특히나 필요한 소품이다. 적절한 공간에 잘 활용하셔서 정리도 되고, 보기에도 예쁜 집 완성하시길 바란다.
댓글